GLOBAL LEADER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디지털미디어학과

대학소프트웨어융합대학디지털미디어학과

석혜정Suk, Haejung

  • 소속 디지털미디어학과
  • 연구실산학관414호
  • 이메일 dbdip@ajou.ac.kr
  • 내선번호1857

관심분야

  • Media art, 3D software, Digital fabrication

학력

  • 2001.08 홍익대학교 석사

경력

해당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연구분야

    Media art, 3D software, Digital fabrication

대표논문

  • [논문] 김은하, 석혜정, 조영원, Teemu H. Laine, Using immersive virtual reality in testing empathy type for adolescents, CURRENT PSYCHOLOGY, pp. .-. (1월, 2024)
  • [논문] 석혜정, Teemu H. Laine, Influence of Avatar Facial Appearance on Users’ Perceived Embodiment and Presence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Electronics, Vol.3, No.583, pp. 1-22 (1월, 2023)
  • [논문] 석혜정, Teemu H. Laine, Influence of Avatar Facial Appearance on Users’ Perceived Embodiment and Presence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 Electronics, pp. 1-22 (1월, 2023)
  • [논문] SJ Kim, Teemu H. Laine, 석혜정, Presence Effects in Virtual Reality Based on User Characteristics: Attention, Enjoyment, and Memory, ELECTRONICS, pp. 1-18 (4월, 2021)
  • [논문] 박민혜, 김은하, 김현지, 석혜정, 심리유형 진단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 가상현실 콘텐츠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pp. 73-86 (3월, 2021)

연구활동

  • [논문] 김은하, 석혜정, 조영원, Teemu H. Laine, Using immersive virtual reality in testing empathy type for adolescents, CURRENT PSYCHOLOGY, pp. .-. (1월, 2024)
  • [논문] 석혜정, Teemu H. Laine, Influence of Avatar Facial Appearance on Users’ Perceived Embodiment and Presence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 Electronics, pp. 1-22 (1월, 2023)
  • [논문] 석혜정, Teemu H. Laine, Influence of Avatar Facial Appearance on Users’ Perceived Embodiment and Presence in Immersive Virtual Reality, Electronics, Vol.3, No.583, pp. 1-22 (1월, 2023)
  • [논문] SJ Kim, Teemu H. Laine, 석혜정, Presence Effects in Virtual Reality Based on User Characteristics: Attention, Enjoyment, and Memory, ELECTRONICS, pp. 1-18 (4월, 2021)
  • [논문] Teemu H. Laine, Amir Dirin, Eeva Nygren, 석혜정, Science Spots AR: a Platform for Science Learning Games with Augmented Reality, ETR&D-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pp. 1-25 (1월, 2016)
  • [논문] Teemu H. Laine, 석혜정, Designing Mobile Augmented Reality Exergames, GAMES AND CULTURE, Vol.Online, pp. 1-34 (2월, 2015)
  • [논문] 박민혜, 김은하, 김현지, 석혜정, 심리유형 진단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 가상현실 콘텐츠 디자인 가이드라인 연구, 디지털예술공학멀티미디어논문지, pp. 73-86 (3월, 2021)
  • [논문] THAPA MAGAR SUNNY, 석혜정, The Advantages of Virtual Reality in Skill Development Training Based on Project Comparison (2009-2018),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pp. 19-29 (6월, 2020)
  • [논문] 김보연, 석혜정, HMD기반 가상현실 FPS게임 인터페이스의 메타포 유형 분석 연구,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80, No.1, pp. 27-38 (2월, 2018)
  • [논문] 류기현, 김지훈, 석혜정, 이우석, 이윤진, 오규환, 증강현실 게임을 활용한 위치기반 관광콘텐츠 플랫,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ol.30, No.4, pp. 1-10 (12월, 2017)
  • [논문] 강정화, 오규환, 이윤진, 석혜정, 에니어그램을 활용한 사용자 중심 스토리텔링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7, No.12, pp. 1-15 (12월, 2017)
  • [논문] 장예빛, 오규환, 이윤진, 석혜정, 역사유적지의 관광객을 위한 스토리기반 스마트콘텐츠 연구 - ‘수원화성-건립’을 중심으로,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ol.14, No.4, pp. 43-56 (6월, 2016)
  • [논문] 김예람, 김경주, 석혜정, 초등 교과 과목을 다룬 에듀테인먼트 애니메이션콘텐츠에 대한 사례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No.38, pp. 7-26 (6월, 2016)
  • [논문]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영화공작소" 과학·예술 융합형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초등학생의 과학 진로지향도, 진로인식 및 창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 과학교육연구지, Vol.40, No.1, pp. 31-51 (4월, 2016)
  • [논문] 김슬기, 석혜정,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공포증 치료의 국내외 동향 분석,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41, pp. 1-16 (12월, 2015)
  • [논문] 김대환, 석혜정, 크로마키 기법으로 제작된 뮤직비디오의 초현실주의 콜라주 양상, 애니메이션연구, Vol.5, No.36, pp. 7-35 (12월, 2015)
  • [논문] 석혜정,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의 기호학적 의미와 유희성-제작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애니메이션연구, Vol.11, No.2, pp. 27-44 (6월, 2015)
  • [논문] 김주찬, 석혜정, 레이어링을 사용한 3D 애니메이션 인간형 캐릭터의 감정 표현 방법 제안,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5, No.5, pp. 1-17 (5월, 2015)
  • [논문] 석혜정,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이야기의 상호작용 요소,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37, pp. 1-15 (12월, 2014)
  • [논문] 석혜정,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한 이야기와 상호작용의 결합, 애니메이션연구, Vol.10, No.3, pp. 71-91 (9월, 2014)
  • [논문] 정운설, 석혜정, 3D 애니메이션의 인간캐릭터: 시각적 리얼리티와 관객의 수용, 애니메이션연구, Vol.4, No.23, pp. 95-111 (12월, 2012)
  • [논문] 이윤진, 석혜정, 인물인식을 위한 휴머노이드 크리처 디자인의 캐리커처 컨셉 적용,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11, No.12, pp. 1-9 (12월, 2011)
  • [논문] 추연준, 석혜정, 웹 기반 애니메이션 제작 어플리케이션의 개선 방법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No.21, pp. 33-49 (12월, 2010)
  • [논문] 석혜정, 조국정, 영화 비주얼 이펙트 제작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자료검색 시스템 제안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이용한 이펙트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9, No.6, pp. 92-103 (6월, 2009)
  • [논문] 석혜정, 오진욱, 영화조명의 정서표현 기능을 적용시킨 3D 애니메이션 조명설계 연구, 애니메이션 연구, Vol.5, No.1, pp. 85-109 (6월, 2009)
  • [논문] 장우진, 석혜정, 이시내, 디지털 캐릭터 디자인을 위한 캐릭터 분석 모형: 시나리오 분석을 중심으로, Preview, Vol.6, No.1, pp. 157-191 (6월, 2009)
  • [논문] 석혜정, 영화의 장르와 내러티브 이벤트에 의한 비주얼 이펙트의 유형 연구, Preview, Vol.5, No.2, pp. 179-204 (12월, 2008)
  • [논문] 석혜정, 영화 비주얼 이펙트의 내러티브에 의한 분류체계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Vol.13, No.13, pp. 237-254 (4월, 2008)
  • [논문] 오규환, 석혜정, 정재민, 파티클을 이용한 로고 애니메이션 제작 사례 연구, 게임&엔터테인먼트, Vol.2, No.3, pp. 15-23 (9월, 2006)
  • [논문] 석혜정, 오시룡, 3D 애니메이션의 캐릭터 유형및 성격분석: 픽사의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Vol.9, No.9, pp. 161-183 (10월, 2005)
  • [학술회의] 석혜정, S. J. Kim, TheEffect of Ocular Dominance on Decision Making in a Virtual Environment, 11th AHFE International Conference 2020, (7월, 2020)
  • [학술회의] 윤석주, 석혜정, 황준선, Si J. Kim, Study of Eye Gaze and Presence Effect in Virtual Reality, 21st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Computer Interaction, (7월, 2019)
  • [학술회의] 석혜정, THAPA MAGAR SUNNY, 박민혜, VR Content ‘Four Seasons’ for Alzheimer , International Symposium on Electronic Art 2019, (6월, 2019)
  • [학술회의] 석혜정, 이윤진, 강정화, 김대환, 김슬기, 김예람, 김주성, Story-based Interactive Animation for Tourists in Hwaseong Fortress, ICCT 2015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2015, Vol.5, No.1, pp. 57-58 (6월, 2015)
  • [학술회의] Teemu H. Laine, 석혜정, 이채우, Mobile gateway for ubiquitous health care system using ZigBee and Bluetooth,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novative Mobile and Internet Services in Ubiquitous Computing, (7월, 2014)
  • [학술회의] 김성래, Teemu H. Laine, 석혜정, WESTLIN JOONAS MIKAEL, 강정화, 정준모, Using Unity 3D to facilitate mobile augmented reality game development, IEEE WF-IoT 2014, pp. 21-26 (3월, 2014)
  • [학술회의] 석혜정,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캐릭터: '미스터 벤딩머신'의 제작과정을 중심으로,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집단지성, Vol.5, No.8, pp. 0-0 (6월, 2009)
  • [학술회의] THAPA MAGAR SUNNY, 석혜정, 임주연, A Study on the Digital Humans Creation Pipeline in Comprehensive Range of Real-time based Engines, 2022년 한국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발표회, (6월, 2022)
  • [학술회의] 석혜정, 오진욱, 실사합성 애니메이션 'Happy Birthday' 제작과정 사례연구, 제3회 디지털스토리텔링 컨퍼런스, Vol.3, No.1, pp. 127-137 (6월, 2007)
  • [저서] Teemu H. Laine, 석혜정, Claudia Hart, Daniel Della-Bosca, J. Ducasse, K. Copi. Pucihar, M. Kljun , M. Weerasinghe, Olivia Davis, Vida Groznik, Augmented Reality Games II., pp. 33~56- (7월, 2019)
  •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꿈꾸는 과학 영화 공작소 교사용, pp. 44- (8월, 2016)
  •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모션으로 알아가는 세상, 렌즈로 조망하는 세상 학생용, pp. 17- (8월, 2016)
  •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눈으로 만드는 따뜻한 세상, 소리로 만드는 새로운 세상 학생용, pp. 14- (8월, 2016)
  •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눈으로 만드는 따뜻한 세상, 소리로 만드는 새로운 세상 교사용, pp. 29- (8월, 2016)
  • [저서]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미현,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꿈꾸는 과학 영화 공작소 학생용, pp. 39- (8월, 2016)
  •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모션으로 알아가는 세상, 렌즈로 조망하는 세상 교사용, pp. 32- (8월, 2016)
  •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특수효과 이제는 말할 수 있다. 교사용, pp. 54- (8월, 2016)
  • [저서] 유미현, 강윤희, 김성환, 박기수, 박문숙, 석혜정, 유화수, 이종섭, 이진아, 장우진, 정현지, 진숙희, 최정진, 특수효과 이제는 말할 수 있다. 학생용, pp. 42- (8월, 2016)

특허 및 기타

  • [디자인] 석혜정, 강정화,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디스플레이 패널, 디자인, (등록) (30-0885203) (12월, 2016)
  • [디자인] 석혜정, 강정화,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디스플레이 패널, 디자인, (등록) (30-0885204) (12월, 2016)
  • [디자인] 석혜정, 강정화,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디스플레이 패널, 디자인, (등록) (30-0885205) (12월, 2016)
  • [특허] 석혜정, 확장 현실 기반의 의사소통 평가 방법 및 이를 수행하기 위한 컴퓨팅 장치, 특허, (출원) (10-2024-0040712) (3월, 2024)
  • [특허] 석혜정, Teemu H. Laine, 김은하, 확장 현실 기반의 심리 상담 방법 및 이를 수행하기 위한 컴퓨팅 장치, 특허, (출원) (10-2024-0040711) (3월, 2024)
  • [특허] 석혜정,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서비스 제공 시스템, 방법 및 장치, 특허, (출원) (10-2023-0191430) (12월, 2023)
  • [특허] 석혜정, Teemu H. Laine, 김은하, 생애주기별 심리진단과 자기치유를 통한 XR 대인관계 솔루션, 특허, (출원) (10-2023-0127305) (9월, 2023)
  • [특허] 석혜정, 기호학의 행동자 모델 기반 사용자 중심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모형, 특허, (출원) (10-2022-0185699) (12월, 2022)
  • [특허] 석혜정, Teemu H. Laine, 사용자 특성 기반의 현존감 효과 분석 방법 및 장치, 특허, (출원) (PCT/KR2022/015369) (10월, 2022)
  • [특허] 석혜정, Teemu H. Laine, 사용자 특성 기반의 현존감 효과 분석 방법 및 장치, 특허, (출원) (10-2021-0188721) (12월,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