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전환 시대를 선도할 인재 양성
1. 신기술 전문성 확보를 위한 마이크로 전공 신설
● SW세부분야 특화 마이크로전공 개요
전공명 | 교육목표 | 교과목 |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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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 인공지능 핵심, 심화 기술에 대한 이해와 실전 역량을 갖춘 전문 인재 양성 | 기계학습, 인공지능, 데이터마이닝, 컴퓨터비전, AI집중교육1,2, 인공지능시스템, 자연어처리, 딥러닝이론 및 실습, 인공지능창업론(대학원) |
- 교과목 내 인공지능 챌린지 플랫폼 활용 - 대학원 인공지능학과와의 공동 운영으로 심화 교육 제공(학석사연계 고려) - 산학프로젝트 교과목 포함 |
AIoT | 6G통신 기반 지능형 IoT 핵심, 심화 기술에 대한 이해와 실전 역량을 갖춘 인재 | 기계학습, 사물인터넷시스템설계, 네트워크소프트웨어설계, 지능형임베디드시스템설계, AIoT커넥티드, AIoT서비스설계, AI통신네트워크(대학원) |
- 해외 공동 산학협회 교육 운영(Solace Korea) - 대학원 AI융합네트워크학과와의 공동 운영으로 심화교육 제공(학석사연계 고려) |
지능형보안 | 인공지능 및 사이버보안 핵심, 심화 기술에 대한 이해와 실전 역량 | 기계학습, 정보보호, 디지털포렌식, 네트워크보안 및 실습, 빅데이터 응용보안, 딥러닝이론 및 실습, 지능형 사이버보안(대학원) |
- 대학원 사이버보안학과 연계 - 첨단실습실 활용 산업체 연계 실전형 실습 |
블록체인 |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핵심, 심화 기술에 대한 이해와 실전 역량 | 데이터마이닝, 현대암호이론 및 응용, 시스템소프트웨어보안, 네트워크보안 및 실습, 분산시스템, 블록체인 및 분신원장, 고급블록체인이론 및 응용(대학원) |
- 소프트웨어학과 전공과목 활용 - 대학원 사이버보안학과와 연계 |
디지털휴먼 | 가상/증강현실의 사실적인 인간형 캐릭터 제작 및 애니메이션 전문 인력 양성 | 컴퓨터그래픽스, 디지털휴먼파이프라인, 디지털휴먼제작, 3D캐릭터리깅, 캐릭터애니메이션 이론 |
- 신기술 반영을 위해 4개 교과목 신설 - 실전미디어 연계 운영 |
메타버스 기획 | 가상공간에서 소셜 캐피털 기반 디지털 경험을 설계, 제작할 수 있는 메타버스 전문가 | 창의미디어, 메타버스콘텐츠 기획, 메타버스프로그래밍, 몰입형미디어프로그램, 정보보호, 데이터 마이닝 |
- 사이버보안학과, 소프트웨어학과 교과목 활용 - 2학년부터 수강 가능 - 다양한 학과에게 개방 |
2. 학과 간 시너지를 활용한 SW전공 교육과정 운영
● SW전공학과 교육과정 종합 체계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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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탐색
아주희망 보안진로탐색 SW커리어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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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분야 역량 배양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
그래픽디자인, 컴퓨터그래픽, 미디어심리학, 영상제작미학, 스토리텔링, 미디어융합기획 등보안
현대암호이론 및 응용, 정보보호, 사이버보안윤리, 사이버보안관제, 네트워크보안 및 실습 등
소프트웨어 개발 및 컴퓨터 시스템
컴퓨터구조, 운영체제, 시스템프로그래밍, 컴퓨터네트워크, 컴파일러, 계산이론, 실전코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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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분야 역량 강화
메타버스기획 마이크로전공
디지털휴먼 마이크로전공
블록체인 마이크로전공
지능형보안 마이크로전공
인공지능 마이크로전공
AIoT 마이크로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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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개척
SW현장실습
보안현장실습
미디어현장실습
창업실습
창업현장실습
SW캡스톤디자인
사이버보안캡스톤디자인
미디어프로젝트
자기주도연구
미디어융합연구
자기주도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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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AI기초
컴퓨터프로그래밍 및 실습
인공지능입문
자료구조
이산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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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AI핵심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및 실습
운영체제
알고리즘
오픈소스SW입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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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AI심화
인공지능
기계학습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공학
3. 실전적 개발 역량 배양을 위한 지원
● 산업체 개발 인력과 공동으로 설계하고 운영하는 교육과정
● 실전적 프로그래밍 역량 확보를 위한 단계별 교육 프로그램 운영
